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45회 예고

동영상 FAQ

등록일2020. 06. 03 홈페이지 바로가기

부제 : 4.15 총선 개표 조작 논란, 미베인 보고서와 분류기

▶ '21대 한국 총선은 사기'. 8전 8승 부정선거 탐지전문가 월터 미베인 교수의 충격 고백

21대 총선이 끝나자마자 불거진 '선거 조작설'. 역대 선거마다 제기됐던 조작설이지만 이번은 조짐이 심상치 않다. 개표 당시 포착된 유효표가 된 무효표, 기표가 되지 않은 무더기의 투표용지, 교체되는 투표지분류기. 게다가 일부 학자들이 구체적인 통계치를 근거로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은 가중되고 있는데. 결국, 125건이라는 사상 최대의 선거소송까지. 수많은 의혹 중 가장 강력한 증거로 지목된 것은 부정선거 탐지전문가 월터 미베인 교수의 보고서였다. 보고서에 언급된 216번의 '사기(Fraud)'. 그리고 조작이라는 결론. 8개국의 부정선거를 정확히 예측해 8전 8승으로 알려진 미베인 교수의 업적. 그렇다면 그의 9번째 예측도 적중할까. 미베인 교수와 전격 인터뷰를 진행한 스포트라이트. 뜻밖의 충격 고백을 듣게 되는데. 알려진 것과 다른 내용. 서서히 드러나는 미베인 교수와 보고서의 실체. 스포트라이트에서 집중 탐사해본다.

▶ 18년간 끊이지 않는 논란의 주인공 '투표지분류기.' 스포트라이트 단독 검증!

투표지분류기냐 전자 개표기냐. 엇갈리는 이름. 대립하는 주장. 21대 총선 조작 논란의 핵심, 투표지분류기. 2002년 도입부터 현재까지 투표지분류기를 둘러싼 논란은 끊이지 않았는데. 18년간 투표지분류기의 실체를 폭로해왔다는 전 중앙선관위 노조위원장과 선관위 앞을 막아선 사람들. 내부에 무선 통신이 장착돼있어 해킹될 수 있다는 그들의 주장은 사실일까. 스포트라이트의 단독 검증. 개표 전 과정 재연. 그리고 포착한 충격 현장. 무효표가 유효표로 둔갑하는 순간. 서서히 드러나는 의혹의 실체. 투표지분류기 논란은 종식될 수 있을까. 스포트라이트에서 파헤쳐 본다.

6월 4일 목요일 밤 11시 0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4.15 총선 개표 조작 논란, 미베인 보고서와 분류기'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펼치기

재생목록

인기 VOD (21) 연속재생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