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94회 다시보기

동영상 FAQ

등록일2019. 04. 25 홈페이지 바로가기

부제 : '황사, 미세먼지의 시작, 몽골 모래 돌풍을 찾아서!'

▶ 역사상 최악의 공기질, '먼지'로 뒤덮인 2019 대한민국!

대한민국 봄철 기승을 부리는 황사와 미세먼지! 그리고 역사상 최악의 황사와 미세먼지로 뒤덮인 2019 한반도의 푸른 하늘. 한반도 상공을 가득 메운 먼지의 습격! 한반도 상공의 뿌연 대기는 과연 무엇이고 어디서 왔을까? 대한민국으로 유입되는 황사와 미세먼지의 80%는 몽골 '고비사막'과 중국 '내몽골' 부근에서 발생한다는 사실! 그 중에서도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직접적인 근원지는 과연 어디일까, 대한민국에 상륙한 '먼지폭풍'을 탐사하기 위한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의 9박 10일 현지 취재!

▶ 한반도 '미세먼지'의 근원지, 사막화로 고통 받는 몽골!

본래 광활한 초원과 유목의 나라 몽골. 그러나 현재 몽골의 국토는 78%에서는 사막화가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 한반도에 '먼지폭풍'을 상륙시킨 '근원지'로 주목되는 몽골 내륙에서 두 가지 경로를 통해 한반도로 유입되는 '먼지폭풍'!. 몽골의 황사바람은 어떤 과정으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인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한국으로 이동시키는 것일까? 푸른 대자연을 자랑하던 몽골은 어쩌다 한반도 황사와 미세먼지의 근원지가 되었나! 전체 인구의 60%가 유목민이었던 몽골의 변해버린 삶의 모습,처참한 사막화의 현장!

▶ 거대 모래폭풍 '호이 샤리흐'의 위력

건조해진 대지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지면과 차가운 공기가 만들어낸 회오리바람, 일명 '호이 샤리흐'! 몽골 곳곳에서 발생하는, 시속 15m/s의 몸을 가누기 힘든 위력의 강력한 바람의 실체! 이 거대한 회오리바람은 곧 한반도로 유입되는 '황사돌풍'이 되는데.. 몽골 내륙에서부터 발생한 이 '먼지폭풍'은 약 24시간 만에 한반도에 상륙하게 된다는 사실! 미세먼지와 함께 날아온 이 '먼지폭풍'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우리는 '황사'와 '미세먼지' 영향권에서 안전할 수 있을까?

4월 25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94회 '황사, 미세먼지의 시작, 몽골 모래 돌풍을 찾아서!'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펼치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