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48회 다시보기

동영상 FAQ

등록일2020. 06. 25 홈페이지 바로가기

부제 : ‘DMZ 요새화 비사 추적!’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DMZ 요새화의 비사를 추척하다!

▶평화와 긴장의 교차점 DMZ!

6.25 전쟁 발발 70주년, 여전히 분단의 아픔을 겪고 있는 대한민국. 왜, 어째서 7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평화는 찾아오지 않았을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한반도 분단의 상징인 DMZ를 조명하기로 한다. 협력과 대립이 끝없이 반복되면서, 남북한의 상황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곳. 비무장지대라는 말이 무색하게 도발 상황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중무장화가 되는 장소. DMZ는 언제부터 본래의 의미를 잃게 된 것일까.
스포트라이트는 수십 년간 DMZ에서 반복되어온 평화와 위기, 그 악순환의 시작점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국내 자료만으로는 DMZ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어려웠고, 그러던 중 기밀 해제 문건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게 된다. 더 폭넓게 조사를 해보자는 생각에 지난 2019년부터 해외로 나선 스포트라이트. 미국 문서 보관 시설을 방문해 DMZ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는 데에 성공한다. 입수한 영상은 모두 385분가량, 기밀 해제 문서만 590여 장에 달한다. 과연 여기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사진과 영상으로 DMZ를 추적하던 중, 지금과 사뭇 다른 진짜 ‘비무장지대’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196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DMZ에 찾아온 갑작스러운 변화까지.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DMZ의 모습이 모두 공개된다!

▶ 미 기밀 해제 문건에서 찾은 키워드 DMZ WAR!

평화로웠던 DMZ에서는 과연 어떤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기밀 해제 문건을 통해 DMZ의 과거를 추적하던 스포트라이트는 위화감이 느껴지는 단어를 하나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DMZ WAR‘.

‘DMZ WAR’를 집중적으로 파헤치던 중, 1960년대 비무장지대에서 근무한 참전 용사들을 만나게 된 스포트라이트. 당시 상황이 담긴 영상 자료와 참전 용사들의 생생한 증언으로 다시 만나보는 그때, 그 순간들! 이름만으로도 생소한 DMZ WAR의 실체가 밝혀진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DMZ 요새화 비사 추적! 편은 6월 25일 목요일 밤 11시 방송된다.

펼치기

재생목록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